증거궤를 통한 교훈
(출 25:10) 그들은 조각목으로 궤를 짜되 길이는 두 규빗 반, 너비는 한 규빗 반, 높이는 한 규빗 반이
되게 하고
규격
장(長 길이) - 이 규빗 반,
규빗은 겔40:5에 말한대로 팔 꿈치에서 부터 손가락에
이르고한 손 바닥만한 넓이가 더한 길이다
학자들은 1규빗이 2분의1야드 보다 3인치 보다 더 길다면 약21인치로 보고 길이를
약52인치로 계산 했다(메튜헨리)
이것을 다시 미터법으로 환산하면 112센티(성서핸드북) 혹은110센티(T.E.V)가 된다
광(廣
넓이) - 일 규빗 반 31인치 67-66
고(高 높이) - 일 규빗 반 이다
법궤의 길이와 넓이와 높이에 대한 척수가
무슨 신령한 뜻이 있는지 정확히 말하기는 어렵다.
아더 핑크는 반 규빗에 대하여 히브리어에서 절반은 자른 다는 뜻에서 온다는 것을
지적하고 지금은 그리스도에 대해 지혜가 부분적으로 주어졌음을 가르킨다고 한다.
고전 13:9의 부분적으로 알고와 왕상10:7의 스바 여왕이
내게 말한 것은 절반도 못 되니 한 말씀과 연관 지우기도 한다.
2.5는 5의 절반 1.5는 3의 절반 이니 3은 나타남의 숫자로 부활의
수로 부활의 생명이 완전히 나타남을 뜻하고 또한 3위의 수니 삼위의 인격으로 주님께서 세상에 오시되 완전히 나타내지 않음에 대한 그림자라고
본다. 5는 은혜와 거룩의 수로 볼때 은혜의 한도를 말함인데 영원이라 한다. 그런데 5를 등분한 것은 창세전에 주신 그리스도안의 은혜를 아는
것이요 (딤후1:9) 또한 다가올 끝없는 세대에 나타내실 것을 말한다고 한다. 또한 높이와 넓이가 같은 것은 그리스도의 온전하심과 유일 하심을
나타낸다고 본다.
칼빈은 추측적으로 자세한 해석을 하는 것은 오히려 합당치 않다고 하였다.
재료
조각목(acacia wood)과 정금이다
조각목 皁角木 acacia wood
!yFivi: 쉬팀 )으로 만들고 금으로
쌌다
(신 10:3) 내가 조각목으로 궤를 만들고 처음 것과 같은 돌판 둘을 다듬어 손에 들고 산에 오르매
조각목은 이사야
선지의 예언을 통하여 보는바 대로 인간을 입으시고 오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표로 본다
사 53:2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줄기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의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사막에서
자라는 흔한 나무로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에 대한 예표다
여러곳에 아무렇게나 쓰임 받는 나무로 십자가의 고난의 예표다
진액이 많은 나무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흘림의 예표다
잘 써지 아니하는 나무로 무죄성과 영원성에 대한 의미가
있다
정금으로 싸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함께 나타내고 있다
명칭
궤
궤는 큰 상자의 개념이 있는데서 왔다. 돈 궤 미이라 담는 관 등에도 쓰였다.
십계명 만나 항아리 아론의 싹난 지팡이를
넣어둔 궤이다.
수 3:15-16 (요단이 모맥 거두는 시기에는 항상 언덕에 넘치더라) 궤를 멘 자들이 요단에 이르며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물가에 잠기자 곧 위에서부터 흘러내리던 물이 그쳐서 심히 멀리 사르단에 가까운 아담 읍 변방에 일어나 쌓이고 아라바의 바다 염해로 향하여
흘러가는 물은 온전히 끊어지매 백성이 여리고 앞으로 바로 건널새
이 이름은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거너려 할 때 사용한 이름으로 먼저 나가는
것이 제사장들이 멘 궤였다.
법궤
법궤는 하나님의 법(율법)인 십계명을 넣어둔 궤이다
레 16: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무시로 들어오지 말아서 사망을 면하라 내가 구름 가운데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
증거궤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말씀을 넣어둔 궤이다
출 25:22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이는 두개의
증거 돌판 (출31:18)의 안전한 보호와 보관의 곳임을 나타낸다
여호와의 언약궤
여호와 하나님께서 언약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언약의 말씀을 넣어둔 곳임을 보여 준다
민 10:33 그들이 여호와의 산에서 떠나 삼 일 길을 행할 때에 여호와의
언약궤가 그 삼 일 길에 앞서 행하며 그들의 쉴 곳을 찾았고
하나님의 언약궤
계 11:19 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과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그리스도는 더 나은
증거 또는 언약이시고(히7:23) 중재자시고(히9:6) 이 언약은 창세전에 하신 것이고(히13:20) 만사에 구비하고 견고케 하신
언약이다(삼하23:5)
주의 권능의 궤
주의 권능이 함께함을 알게 한다
시 132:8 여호와여 일어나사 주의
권능의 궤와 함께 평안한 곳으로 들어가소서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임을 알게 한다(고전1:24)
하나님의
궤
하나님께 속한 궤임을 말한다
삼상 3:3 하나님의 등불은 아직 꺼지지 아니하였으며 사무엘은 하나님의 궤 있는 여호와의 전 안에
누웠더니
하나님은 법궤이외의 어떤 것도 자신과 동일시 하지 않으셨으니 임마누엘로 오실 그리스도를 예표함이라
하겠다
여호와의 궤
여호와께 속한 궤라는 것이다
삼상 6:1 여호와의 궤가 블레셋 사람의 지방에 있은 지 일곱
달이라
주 여호와의 궤
왕상 2:26 왕이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네 고향 아나돗으로 가라 너는 마땅히 죽을 자로되
네가 내 부친 다윗 앞에서 주 여호와의 궤를 메었고 또 내 부친이 모든 환난을 받을 때에 너도 환난을 받았은즉 내가 오늘날 너를 죽이지
아니하노라 하고
이스라엘 신의 궤
하나님이 궤와 더불어 이스라엘과 함께 함을 보여 준다.
삼상 5:7 아스돗
사람들이 이를 보고 가로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우리와 함께 있게 못할지라 그 손이 우리와 우리 신 다곤을 친다 하고
거룩한
궤
하나님의 계시와 말씀이 임재하고 하늘에 속한 거룩한 것임을 나타낸다
대하 35:3 또 여호와 앞에 구별되어서 온 이스라엘을
가르치는 레위 사람에게 이르되 거룩한 궤를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건축한 전 가운데 두고 다시는 너희 어깨에 메지 말고 마땅히 너희
하나님 여호와와 그 백성 이스라엘을 섬길 것이라
나무궤
싯딤 곧 아까시아 나무로 만든 궤라는 것이다
신
10:1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너는 처음과 같은 두 돌판을 다듬어 가지고 산에 올라 내게로 나아오고 또 나무궤 하나를
만들라
신 10:3 내가 싯딤나무로 궤를 만들고 처음 것과 같은 돌판 둘을 다듬어 손에 들고 산에 오르매
증거궤 안에 있는
것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
히 9:4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
예수그리스도가 생명의 떡임을 상징한다
(요 6: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아론의 싹난 지팡이
민
17: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민 17: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그들 중에서 각 종족을 따라 지팡이 하나씩 취하되 곧
그들의 종족대로 그 모든 족장에게서 지팡이 열둘을 취하고 그 사람들의 이름을 각각 그 지팡이에 쓰되
민 17:3 레위의 지팡이에는 아론의
이름을 쓰라 이는 그들의 종족의 각 두령이 지팡이 하나씩 있어야 할 것임이니라
살구 Dqev; 샤케드 almond 아몬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막 16:6)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하나님이 모세에게 주실 증거판이다.
증거판(하에도트)은 여호와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원칙들을 설명해 놓은 십계명이 적혀있는 돌판들로 이해된다
신10:1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너는
처음과 같은 두 돌판을 다듬어 가지고 산에 올라 내게로 나아오고 또 나무궤 하나를 만들라
신 10:2 네가 깨뜨린 처음 판에 쓴 말을 내가
그 판에 쓰리니 너는 그것을 그 궤에 넣으라 하시기로
예수그리스도가 생명의 말씀임을 상징한다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