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여가생활

 

 

문제제기 


인간은 누구나 반드시 노인이 되며, 인간의 일생은 노화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노인들의 문제는 단지 노인들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고 장차 노년을 맞이할 모든 사회 구성원들의 문제임을 우리 모두는 인식해야 한다. 점차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노인인구와 정년의 계속적인 단축으로 인해서 노년시기의 시간적 여유는 전보다 증가되고 있으나, 증가되고 있는 만큼 노인을 위한 복지는 아직까지 밑바닥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고 우리 노인들은 늘어만 가는 노년시기의 시간적 여유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향이 발행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정하길 복지관에서는 노인복지사업으로 노인사회교육 및 여가지도, 불우노인 결연, 노인 부업실, 가정봉사원 파견, 노인 식사 및 목욕 서비스를 복지관 내에서 운영하라고 지시하지만, 몇 년 전까지도 이것들이 모두 필수적인 항목이 아니라, 선택과 필수로 구분이 되어 있을 만큼 노인복지면이 활성화 되어 있지 못하였다. 그러나 그 중 노인사회교육 및 여가지도는 전부터 필수적인 항목으로 정해져 복지관에서 이 사업에 관한 프로그램을 시행되어 지고 있었지만, 노인이라는 대상은 다른 복지의 대상과 달리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 여부를 평가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고, 특히 노인을 위해 제공되고 있는 복지관의 사회교육 프로그램은  한글교실, 수지침, 노래교실 등으로 다양하지 못하고, 형식적, 의례적인 것에만 고착되어 지속적인 관심과 발전이 필요한 노인복지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계속적으로 노인의 평균수명은 증가하고 있고 그만큼 시간적 여유는 증가하고 있는데, 이것에 발맞춰 노인을 위한 여가생활프로그램이 많이 부실하다. 그래서 우리는 이 조사를 통해 노인들의 여가생활의 실태와 그 양상을 살펴보고 앞으로 발전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알아볼 것이다.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노년기 여가활용을 위한 심리학적 이론

사회심리학적 측면

노인들의 심리적인 문제는 우울, 불안, 신경성, 불확실성 등의 것들이다. 노년기에 들어서면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심리적 현상은 신체적 기능약화나 사회적으로 상실된 역할에서 오는 심리적 충격, 또는 경제적인 불안정, 생활 적응의 불안으로 말미암은 것들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어 이는 점차 소외감, 고독으로 나타난다.6) 직장, 사회, 가족 안에서 지니고 있던 역할을 상실하는데서 겪게 되는 소외감, 고독감, 그리고 가족관계에서 겪게 되는 갈등, 분노, 비탄, 과거 삶에 대한 실패감, 죄의식, 수치감,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 공포, 절망 등 노인들의 심리적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여기에 대비한 노인심리상담서비스의 부재는 노인의 심리적 적응문제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인생을 비관하여 자살하는 노인, 노령기의 이혼현상, 우울증에 시달리는 노인 등 심각한 노인의 문제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노인들은 친구나 동료, 친지들의 임종을 보면서, 죽은 이후의 영생에 대한 강한 신앙을 가진 사람을 제외하고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도 갖게 된다. 노인문제에 대하여 정부는 경제개발에만 힘쓰고 노인문제 등 사회개발을 등한시한 나머지 노인들은 심각한 문제를 안고 고통을 겪게 되었다. 적절한 노인복지환경이 구축되지 못한 가운데 노령화(aging)의 과정을 겪는 노인들은 생활비의 부족, 직업의 부족, 창의성의 감소, 기억력 감퇴, 정신적․육체적 능력의 감소 등 복합적인 노인의 문제를 갖고 가족이나 사회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노인문제의 분야를 대별하면, 경제문제, 가족에서의 역할상실문제, 건강문제, 여가활용문제 등이다. 노인들이 당하는 경제적 어려움은 직장문제와 관계되며, 노령인구가 많아진다는 것은 그만큼 일할 사람의 비율이 감소하여 사회보장제도에 취약성을 갖게 한다. 핵가족화 현상은 가족 내에서 노인의 가족관계를 제한하고, 소외되어 외로움을 겪게 된다. 이들은 공원, 유원지, 버스터미널에 모여 심적 공백을 메우려고 한다. 가출노인의 수가 증가하고 치매노인의 수도 증가일로에 있다. 적절한 문화공간이나 여가시설이 부족한 한국의 실정에서 노인들은 즐겁고 의미있는 여가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 이론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

마지막 단계인 노인기에는, 신체적인 노쇠와 직업으로부터 은퇴, 친한 친구나 배우자의 죽음 등으로 인하여, 인생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게 되는 일이 많다. 이 시기의 성패는 신체적, 사회적, 퇴보를 어떻게 받아들 이는 가에 달려 있다고 에릭슨은 주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노년기에 들어서면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온 생애를 돌아보면서 자신의 생애가 가치있는 삶이었는 지를 음미해 보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었다고 느끼게 되면 절망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절망 속에서도 자신은 그 때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하면서 자기 나름대로 인생의 의미를 찾고 보람을 느끼게 되면 인생에 대한 참다운 지혜를 획득하게 된다. 이러한 지혜를 통하여 앞의 7단계동안 이룬 소산을 거두어들일 수 있게 되며, 드디어는 보다 더 차원이 높은 인생철학으로 통합을 이루어 나가게 된다.

2. 조사방법

  이 조사는 먼저 문헌을 통해서 노인의 여가생활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 본 후, 노인복지관과 노인정 그리고 지역사회 여러 시설들 중에서 노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들 위주로 조사를 해나갈 것이다.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들과 활성화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실태조사와 설문조사를 병행할 것이다. 

3. 조사의 제한점

  본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의 제한이다.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여가생활의 한계성을 알아볼 것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반의 노인여가생활의 한계점을 알 수 없다는 점이다.

  둘째, 주제의 포괄성이다. 여가생활이라는 것 자체가 개인적인 사생활이라서 접근하는 점이 매우 어렵다. 그리고 노인의 여가생활에 대한 자료가 협소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얻지 못하는 한계성이 있다.

Ⅱ. 이론적 배경

1. 노인과 여가활동

 1) 노인의 정의

1) 노화와 노인의 개념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생물은 변화가 일어나기 마련이다. 즉 인간은 늙어가기 마련이며 생체조직이나 세포․기관 등 생체전반에서 쇠퇴나 무기력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와 같이 늙어 가는 현상을 일반적으로 노화 또는 노화현상이라고 말한다.1)

  노화에 대한 몇몇의 특징을 보면 첫째, 노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기체 전반(세포, 조직, 기관 등)에 걸쳐서 일어나는 점진적 변화이며 둘째, 노화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생기며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반응하게 되는 조직과 기능의 결합을 갖게 하며 셋째, 노화는 본질적으로 생체에 내재하고 있는 필연적 과정으로서 생기는 것으로 내재성을 가지며 넷째, 연령에 수반되는 생리적 기능의 저하, 스트레스에 의한 변화에 대한 자기회복력의 저하, 예비력의 저하 또는 병에 걸리기 쉽고 죽음의 확률이 연령과 더불어 대수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다. 

  즉 노화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기체에 일어나는 점진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신체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뿐만 아니라 적응이나 행동에 있어서의 변화유형을 포함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요소가 모두 포함된 하나의 종합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최신덕 1985, 장인협 등1987)2) 따라서 노화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노년기를 이해함에 있어서 신체기능의 저하 및 감각기능의 저하뿐만 아니라 개인의 경험으로부터 나타나는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및 행동특성, 퇴직과 배우자 사별 등으로 인한 사회적 역할이나 지위의 변화과정까지도 포함하여 이해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노인이라 함은 연령상으로 65세 이상의 인구층을 일컫지만 본질적으로는 경제활동에서 은퇴하고 있는 유휴인구층을 말하는데, Leinard Z. Breen(1960)에 의하면 노인이란, ① 생리적, 육체적으로 변화기에 있는 사람, ② 심리적인 면에서 개성의 기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③ 사회적 변화에 따라서 사회적인 관계가 과거에 속해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1951년 미국 세인트루이스市에서 열렸던 제 2회 국제노년학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Gerontology)에서는 ‘노인이란 인간의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심리적, 환경적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하는 복합형태의 과정이다’ 라고 정의하였다.3)이와 같이 노인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노화(Aging)과정을 겪고 있는 사람이다.

  Atchley(1994)는 노인의 개념정의를 역연령(chronological age), 기능적 능력, 인생주기를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먼저 역연령(chronological age)은 출생 후 달력에 시간에 의한 연령으로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인 사람을 노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65세는 각종 연금의 혜택이 주어지고 정년퇴직을 하는 시기로 되어 있어 국가 간 비교를 위한 65세 이상 인구는 사회통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둘째로, 기능적 연령이란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기능 정도에 따라 노인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주름진 피부, 회색머리, 굽은 자세, 시력 및 청력감퇴 등으로 실제로는 이러한 기능적 쇠퇴는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판단을 내리기가 용이하지 않다. 셋째로 인생주기에 의한 노인의 정의이다. 흔히 우리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인생을 사춘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나눈다. 이 때 각 인생주기의 각 연령경계는 불명확하나 각 단계마다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성향들이 있다. 보편적으로 노년기에는 신체적 쇠약, 심리적 위축, 사회적 역할상실 등을 경험하게 된다.4)

  


 2) 여가의 개념과 의의

   (1) 여가의 개념

  일반적으로 여가라고 하는 것은 우리들의 일일생활 시간 중에서 수면과 식사시간 등 생활의 생리적 필요시간, 노동시간, 사회생활에 필요한 시간 등을 제외한 나머지 자유이용가능시간, 따라서 구속 시간에 대한 자유시간이라고 풀이되어 있듯이 그것은 시간적 또는 생활 공간적인 개념이다. 여가는 일, 즉 노동과 대치되는 개념으로서 일에 비하여 강제성이 없는 임의적 선택 행위적인면이 강하며, 그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5)여가는 일에 대치되는 개념으로 일에 비하여 임의적인 면이 강한 것으로 구분되는데, 여러 가지 개념들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Parker(1979)에 의하면, 첫 번째 정의는 시간을 중심으로 한 정의로서 24시간 중에서 일하는 시간, 수면시간, 식사, 생리적 욕구충족 등의 시간을 뺀 나머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즉, 일하는 시간과 신체적 및 생리적 기본욕구충족의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의 시간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정의는 활동의 질을 중심으로 한 개념으로서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자유와 평화를 느끼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것은 전적으로 주관적인 것으로서 무엇이 여가이고, 무엇이 여가가 아닌지에 대해서 각각 다른 판단을 할 수 있어 여가를 규범적으로 정의하기는 힘들다. 세 번째 정의는 첫 번째와 두 번째의 결합된 정의로서 휴식, 기분전환, 사회적 성취 및 개인적인 발전을 위해 사용되는 활동의 시간을 의미한다. 이렇게 볼 때 여가를 시간개념으로 생각할 때는 ‘여가시간’으로, 활동개념으로 생각할 때는 ‘여가활동’으로 말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 될 것 같다.6)

  다른 학자들이 내린 여가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Edward Gross는 “여가란 자유시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생계를 유지하려는 관심부터의 자유가 곧 여가” 라고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의 목적은 지혜로운 여가 사용에 있다.”고 말했고, 소크라테스는 여가란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것 가운데서 최선의 것”이라고 했다. 또 Dumazedier는 “여가라 함은 개인이 직장이나 가정, 사회로부터 부과된 의무로부터 해방되었을 때에 휴식과 기분 전환을 위하여, 혹은 이득과는 관계없이, 지식이나 능력의 양성, 자발적인 사회적 참여, 자유로운 창조력의 발휘를 위하여 오로지 수시로 행하는 활동의 총체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M.Kaplan은 여가의 기본 속성을 7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원칙적으로 경제적 기능을 하는 일과 반대되는 것

   ② 즐거움으로 기대되고 즐거운 것으로 회상될 수 있는 것

   ③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비자발적으로 해야 하며 여가에 의무성이 최소한 일        일 것

   ④ 심리적으로 자유를 느낄 수 있는 것

   ⑤ 문화적 가치에 위해되지 않는 것

   ⑥ 필요성과 관심의 정도가 다양한 것

   ⑦ 가끔 놀이의 요소를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는 것 등으로 들고 있다.

  여가를 획일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려우며 연구 목적과 정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7) 이처럼 다양한 여가의 개념이 있지만 이 논문은 Parker가 정의한 것 중 첫 번째 여가의 개념을 토대로 노인을 위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해 볼 계획이다.


   (2) 여가의 의의

  현대사회에서 여가의 의미는 역사를 창조하는 인간활동의 두 가지, 즉, 노동과 여가와의 함수관계로 보아진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생을 영위하기 위해 행하는 노동으로부터 피로와 권태감, 압박감으로부터 해방됨으로서 에너지를 보충해서 내일의 재창조를 하게 하는 것을 여가라고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개념은 전체 인간에게 해당되는 것으로 노인만을 생각한다면 약간 달라질 수 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노인들은 일에 종사하기보다는 일을 떠나서 쉬고 있기 때문이다.

  Robert Havighurst는 여가의 의미가 연령, 성별 도는 사회계층별로 다르더라도 그 본질은 같다는 전제하에서 여가의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하는 즐거움(재미)

  ② 업무로부터의 해방

  ③ 친구들과의 접촉 교제

  ④ 새로운 경험획득

  ⑤ 시간 보내기

  ⑥ 창조하는 기쁨 등이다.

  여기에서 일반인들의 경우는 Havighurst가 두 번째로 제시한 업무로부터의 해방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반면 노인들의 경우는 이미 업무에서 해방되어 오히려 이로 인한 무료함을 극복해가기 위한 노력이 여가의 관심사가 되고 있어서 “시간 보내기”가 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하겠다. 그가 제시한 여가의 요소들 중 노인들과 관련된 여가의 본질은 ①③④⑤의 요소에 집중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Huizinga는 놀이의 특성으로 다음의 여섯 가지를 들고 있다.

   ① 자발적 자유의사에 의해 행해진다.

   ② 일상생활의 막간에 이용되며 탈일상성과 공평무사성(이해관계가 없음, 무관심)을 가진다.

   ③ 전통화, 반복화라는 지속성을 가지며 놀이공간으로 미리 구획되어진 공간에서 행해진다.

   ④ 질서가 있으며 규칙이 놀이집단의 준비를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⑤ 게임이 끝나면 그 놀이집단은 영구한 내집단화가 되어간다고 하였다. 특히 Huizinga는 놀이를 인간의 본질 나아가 문화의 근원으로 평가하고 놀이의 본질과 그 표현형태를 인류역사의 전 과정 속에서 파악한 후 놀이가 문화를 만들어 내며 그것을 지속시킨다고 결론 짓고 있다.

  또한 Kaplan에 의하면 여가활동은 다음과 같은 노인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것이다.

   ① 사회적으로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욕구

   ② 자신이 지역 사회의 한 부분으로 느껴지고 싶은 욕구]

   ③ 여가시간을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사용하려는 욕구

   ④ 정상적인 동반자 관계를 즐기려는 욕구

   ⑤ 개인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

   ⑥ 자기표현과 성취감의 기회를 가지려는 욕구

   ⑦ 적절한 정신적 자극을 가지려는 욕구

   ⑧ 건강을 유지하고 보호하려는 욕구

   ⑨ 적절한 주거조건과 가족관계를 가지려는 욕구

   ⑩ 영적인 만족감을 얻으려는 욕구

  그리고 Corbin과 Tait는 여가할동의 중요성을 논의하면서, 여가는 개인의 심리적, 정신적 건강을 도울 뿐만 아니라, 자기 표현의 기회가 되며, 또한 개개인의 계속적인 성장에 기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여가활동이라는 수단을 통해 소속감이나 성취감, 상호작용, 성장, 인정 등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 열거한 것들이 노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같은 노인들이라 할지 라도 각 개개인의 경제적 능력, 교육수준, 생활 정도, 성격, 그리고 가치관에 따라서 다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노인 여가 생활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노인들의 여가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는 노인들의 여가 생활을 위한 시책 방향을 제시하며 이에 따른 여가생활의 운용을 위한 시설의 확충과 전문인력의 확보를 통한 여가 프로그램 개발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8)

 3) 여가활동 유형

  일반적으로 노인의 여가 활동의 유형으로는 다음과 같이 근로형, 한거(閑居)형, 사교오락형, 자기완성형, 참여활동형, 폐쇄형을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근로형

  자기 자신이나 가족들의 생계에 보탬이 되도록 일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이다. 전적으로 소득이 목적인 경우도 있겠으나 이러한 경우에는 여가 활동이라고 부르기 어려울 것이다. 대게 부업이나 시간제 혹은 비정규적으로 여가를 이용하여 소일 겸 간단한 근로활동을 하며 소득을 올리는 경우와 그냥 일이 좋아서 가족구성원의 사업장이나 농촌 등에서 일을 거들며 소일하는 경우가 이에 포함된다.

  ② 한거형

  무거운 중책을 맡건, 어려운 일들을 해결해야 하는 분야에서 종사하다가 은퇴하여 비교적 여유 있는 생활을 하며 자서전을 쓴다던가, 독서, 그림, 음악 등으로 혼자서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심신을 쉬며 지내는 여가이다.

  ③ 사교오락형

  대부분의 여가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골프, 낚시, 등산, 여행, 사냥등 많은 취미클럽이 대개 은퇴한 노인들로 구성되는 예가 많으며, 인간관계의 유지와 정보의 교환등으로 요즘 레져스포츠의 개발에 따라 거의 대부분의 여가 인구가 이에 흡수되고 있다.

  ④ 자기완성형

  이것은 젊었을 때에 하지 못했던 부족한 부분을 노후에 충분한 시간을 이용해 보완해 나가는 유형이다. 종교에 몰두한다던가 예술, 음악, 문화, 철학 등 평소에 가깝게 접할 수 없었던 분야를 배우거나 각종 교양 강좌, 토론회, 세미나, 강연회 등에 참석하면서 인격을 완성하는 일에 여가의 대부분을 보내며 만족을 찾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⑤ 참여활동형

  각종 사회 활동에 부지런히 참여하고 정치활동, 학술활동, 지역사회개발 등은 물론 각종 사회봉사활동으로 여가를 보내는 유형이다.

  ⑥ 폐쇄형

  건강상 활동이 부자유스럽거나 나다니기가 귀찮거나, 늙어가는 것이 한탄스러워 거의 인생을 포기하고 집에 있는 경우 등 여생을 폐쇄된 가운에 쓸쓸히 보내는 경우이다. 또한 노인의 여가유형은 가족 중심의 가정내 여가 유형과 가정 밖에서의 여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노인들의 가정 내 여가 유형으로는,

  ① 노인들이 아직 가정에서 많은 역할이 있기 때문인 경우

  ② 자녀들과 뜻이 맞아 이야기 동무가 되기 때문에 구태여 말벗을 찾아 외출할 필요가 없는 경우

  ③ 외출을 하고 싶지만 찾아갈 만한 곳이 별반 없고 또한 외출을 하면 용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 집에 머물러 있지 않을 수 없는 경우

  ④ 고령으로 인한 노쇠 현상 때문에 외출을 할 수 없어 자택에 머물러 있는 경우

  노인들의 가정 밖에서의 여가 유형으로는,

  ① 동년배들과 노인정이나 공원 등에서 세상 이야기를 주고받거나 바둑, 장기 등을 두면서 시간을 보내는 형태

  ② 노인학교나 사회교육 기관을 다니며 교양 강좌를 듣거나 노래, 춤 등을 배우며 교재를 하는 경우

  ③ 매일 또는 정기적으로 일정한 장소를 산책하거나 약수터 등을 다니며 건강관리를 하는 형태

  ④ 등산이나 낚시, 테니스, 탁구, 배드민턴, 게이트 볼 등 운동을 통하여 노후생활의 보람을 찾는 형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상의 노인 여가 유형들은 반드시 한가지 유형이 한 노인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각 유형을 조금씩 갖고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어느 유형에 속할 수 있다는 것뿐이다. 따라서 여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여가환경을 개선시키는데도 항상 상호보완적이고 상대적,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를 적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