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알의밀
본문/ 요12:20-36
여러분, 성경에는역설적인진리가많이있습니다. 역설적인진리(paradoxical truth)란그냥생각하면모순되고틀린말같은데, 깊이생각해보면맞는말을의미합니다.
몇가지생각해보면,
(1) ‘고난이유익이다.’ - 당시에는잘이해가되지않지만, 지나놓고보면이해가됩니다.
(2) ‘주는것이받는것보다복이있다.’ – 이진리는경험해본사람들은이해가되어지는귀한진리입니다.
(3) 산상수훈의 8복의말씀은대부분역설적입니다. ‘가난한자가복이있다. 우는자가복이있다. 의에주리고목마른자가복이있다. 의를의하여박해를받은자가복이있다.’
오늘본문에도역설적인진리가나옵니다.
요12:23절, 24절, 25절말씀이다역설적입니다.
조금후에자세히설명하겠지만, 간단하게먼저생각해보면,
(1) 23절– 인자가영광을얻을때가왔도다. – 역설적인말씀입니다. 십자가를바라보며하신말씀입니다. 세상적으로보면예수님께영광을얻을때가아니라수치를당할때가온것입니다. 곧체포당할것이고, 불의한재판을받을것이고, 채찍질당하고, 침뱉음당하고, 십자가에못박혀처형될것입니다. 결코영광이기다리고있지않은상황인데, 예수님은역설적으로말씀하고계신것입니다. 예수님은부끄러운십자가가영광이라고말씀하신것입니다. 십자가- 인류구원의길을여셨기에정말영광이되는것입니다.
(2) 24절– “한알의말이땅에떨어져죽지아니하면한알그대로있고죽으면많은열매를맺느니라.” 하나님은자연법칙을통해서예수님의십자가의원리를설명하고있습니다.
사람들은죽음을두려워하고죽음을회피하려고하는데, 죽지않으면열매를맺을수없고, 죽어야많은열매를맺는다는것을자연법칙을통해보여주고계신것입니다.
(3) 25절– “자기의생명을사랑하는자는잃어버릴것이요, 이세상에서자기의생명을미워하는자는영생하도록보존하리라.”
피상적으로생각하면, 자기생명을사랑해야생명을얻고지킬것같은데, 예수님은반대로이야기하고계신것입니다. 역설적진리를말씀하신것입니다. 생각해보면, 대부분의진리가역설적입니다.
요12:20-22절을다시보세요.
명절에예배하러올라온사람중에헬라인몇이있는데,그들이갈릴리벳새다사람빌립에게가서청하여이르되선생이여우리가예수를뵈옵고자하나이다하니빌립이안드레에게가서말하고안드레와빌립이예수께가서여쭈니”
본문은유월절명절에예배하러온헬라인몇명이예수님을뵈옵고자했을때주신말씀입니다. 요즘말로하면, 유대교에입교한헬라인몇사람이예수님께면담을신청한것입니다. 직접만날수없으니, 빌립에게찾아와서이야기했고, 빌립은안드레와상의해서헬라인들을예수님께인도한것입니다.
그런데이것은구원사적으로볼때굉장히중요한사건이었던것같습니다. 요한복음에서도이사실을강조하고있습니다. 예수님은헬라인이찾아왔다는보고를받으신후에십자가죽음의의미에대해설명하셨습니다.
헬라인들이누구인가? – 이방인을대표하는민족입니다. 정치적으로로마시대지만, 문화적으로는헬라문화가보편적이었습니다. 로마서1장에서바울은복음의능력을이야기하면서먼저는유대인에게요, 그리고헬라인에게라고하였습니다.
롬1:16, “내가복음을부끄러워하지아니하노니이복음은모든믿는자에게구원을주시는하나님의능력이됨이라. 먼저는유대인에게요, 그리고헬라인에게로다.”
왜빌립을찾았을까?가장보편적인해석은빌립- 헬라식이름을가진제자요, 헬라어를유창하게말할수있었던던제자였기때문이라는것입니다.
그러면빌립은왜안드레와상의했을까?아마친한친구였을것이고, 이방인들을예수님께로인도하는일은혼자결정할 수없을정도로중요한일이기에빌립과함께상의해서결정한것이아닌가생각해볼수있습니다.
예수님이자신의십자가죽음에관한놀라운말씀을왜헬라인이찾아왔을때하셨을까?
이것이오늘말씀을이해하는데키포인트(key point) 중에하나입니다.
여러분, 왜예수님께서헬라인들이찾아왔을때, 십자가의도에대해이야기하셨을까요?
예수님의오신목적이 유대인만을위한구원이아니라이방인들을포함한온인류를위해오셨다는것(눅2:10-11)입니다. 특히예수님의십자가죽음은이방인들을포함한온인류의대속을위한사건임을분명히하시려는것임을증거하신것입니다.
예수님이유대인뿐아니라온인류를위해오셨다는사실을가르쳐주는말씀은성경에넘쳐나고있습니다.
(1) 가장유명한구절– 요한복음3:16절에서 “하나님은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그를 믿는자마다멸망하지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니라.”
(2) 예수님의탄생이야기속에서도발견할수있습니다.
눅2:10-11, “천사가이르되무서워하지말라보라내가온백성에게미칠큰기쁨의좋은소식을너희에게전하노라. 오늘다윗의동네에너희를위하여구주가나셨으니곧그리스도주시니라.”
(3) 요한복음4장에서예수님이사마리아여자를만나대화하신사건도이방인을구원하시기위해오셨음을증거하고있습니다.
(4) 요10:16, “또이우리에들지아니한다른양들이내게있어내가인도하여야할터이니그들도내음성을듣고한무리가되어한목자에게있으리라.”
(5) 예수님의십자가에붙은죄패에도예수님의죽음이온인류를위한죽음임을밝히고있습니다. 당시통용되던네개의 세개의언어로기록되었습니다.
요19:20, “히브리어, 라틴어, 헬라어로기록되었습니다.”
(6) 딤전2:4-5, “하나님은모든사람이구원을받으며진리를아는데이르기를원하시느니라. 하나님은한분이시요, 또하나님과사람사이에중보자도한분이시니곧사람이신그리스도예수라.”
(7) 요한계시록의천국환상속에서모든민족의구원에관한말씀을찾아볼수있습니다.
성경구절중에서가장좋아하는구절중에하나입니다.
계시록7:9-10, “이일후에내가보니각나라와족속와백성과방언에서아무도능히셀수없는큰무리가나와흰옷을입고손에종려가지를들고보좌앞과어린양앞에서서큰소리로외쳐이르되구원하심이보좌에앉으신우리하나님과어린양에게있도다.”
복음이유대인을넘어이방인을위한것임으로가장드라마틱하게보여준사건은사도행전10장에기록된로마백부장인고넬료의가정에복음이들어가는이야기일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유대인인베드로와이방인인고넬료의만남과고넬료의구원을위해친히일하십니다. 천사를고넬료에게도보내시고, 또한베드로에게도보내셔서환상을보게하십니다.
점심시간시장할때, 베드로가본환상은– 이제는그리스도안에서유대인이나이방인의그어떤차별도없이하나님께나아가게되었음을선포하신환상입니다.
보자기에싸여하늘에서내려온부정한짐승을보고있을때, 잡아먹으라는하늘의음성이있었습니다. 베드로가거절할때하나님께서세번씩이나들려주신말씀이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깨끗하게하신것을네가속되다하지말라”이것은음식이야기가아닙니다. 이방인들도깨끗하게되었다, 라는것입니다.
이제그리스도안에서더이상유대인과이방인이아무차별이없게되었다, 라는것입니다. 이제누구든지예수그리스도를통해하나님께나아가는길이활짝열렸다는것입니다.
이런놀라운일이언제어디서일어났는가?
오늘본문에서예수님은십자가죽음을통해이런놀라운일이일어난다는것입니다.
(1) 예수님은이것을‘한알의밀이죽지않으면한알그대로있고, 죽으면많은열매를맺게될것이라’는말씀으로설명하고계신것입니다.
(2) 요12:32, “내가땅에서들리면모든사람을내게로이끌겠노라.”
그러므로예수님은예수님의십자가죽음– 패배의사건이아니라오히려승리의사건이요, 영광을얻은사건이라고말씀하고있는것입니다. 모든사람을향한구원의문이열린사건입니다.
상징적으로예수님께서십자가에서죽으실때, 예루살렘성전의성소휘장이위에서아래로찢어진것입니다. 이제누구든지유대인이든헬라인이든예수그리스도를통해하나님께나아가는문이열린것입니다.
사람이생각하는영광과하나님이생각하시는영광이얼마나다른지생각해보세요.
요12: 23절에서예수님은“인자가영광을얻을때가왔도다.”라고말씀하셨습니다. 이말씀은사람들의호산나찬송을받으며예루살렘에입성하신후에하신말씀이기때문에, 사람들은영광을예수님의왕권으로생각하였을것입니다. 예수님이드디어예루살렘에들어가셔서왕권을차지하게되면, 제자들도분명히한자리씩은차지하게될것을기대하면서다가올영광을생각하였을것입니다. 오직사람의영광만생각한것입니다.
하지만문맥으로볼때, 예수님은전혀다른영광을이야기하신것입니다. 예수님은십자가죽음을통해죄인들이구원을받는것, 이제유대인뿐아니라이방인들도복음을통해구원을얻게되는것으로통해예수님께서영광을얻게될것이라고말씀하신것입니다.
예수님의죽음이왜큰영광이되는가?많은사람들을구원하여살리는일이되기때문입니다. 한알의밀이죽어많은열매를맺듯이, 예수님의죽음을통해믿는모든사람들을구원하고영원한생명을주시는사건이되기때문에죽음이곧영광이된다는것입니다.
게다가사람들을죄에빠지도록유혹하고죽음을무기로삼아서사람들을지배해온사탄이멸망받을때가되었기때문입니다. 요12:31절을보세요. “이제이세상임금에대한심판이이르렀으니이세상임금이쫓겨나리라.”
예수님은본문에서자신의십자가죽음을두가지방식으로표현하셨습니다.
(1) 죽어많은열매를맺는한알의밀에자신을비유하셨습니다.
요12:24, “내가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한알의밀이땅에떨어져죽지아니하면한알그대로있고죽으면많은열매를맺느니라.”
너무나당연한원리같지만, 이한알의밀의원리는예수님의십자가진리를잘증거하고있습니다.
그림보세요.
한알의밀--- (죽지않으면) 한알의밀그대로있는다.
한알의밀–--- (죽으면) 많은열매를맺는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피하고죽지않으면(사람들이생각하듯이임금이되었다면)– 아무도구원하실수없습니다.
그러나예수님이십자가에달려대속의죽음을죽으면, 그를믿는모든사람들을구원하실수있습니다.
한알의밀이죽는것- 사람의죽음에비유하는것은논리적인비약이들어있습니다. 한알의밀이죽는것과사람이죽는것은같지않습니다. 밀이죽어열매맺는것- 자연의현상, 사람이죽어다시사는것은자연의현상이아닙니다. 예수님이이것이논리적인비약이라는것을아셨을것입니다. 그럼왜예수님은밀이죽는것과자신의죽음을비교하고있을까요?
예수님은부활을염두에두고계셨다고할수있습니다. 예수님을믿는자들은죽음이끝이아니라영광스럽게되는순간이라는것입니다. 만약부활이없다면, 죽음은결코영광이될수있습니다.
그유명한고전15장부활장에서사도바울은그리스도인의부활을씨앗에비유하고있습니다.
고전15:42-44, “죽은자의부활도그와같으니썩을것으로심고썩지아니할것으로다시살아나며, 욕된것으로심고영광스러운것으로다시살아나며, 약한것으로심고강한것으로다시살아나며, 육의몸으로심고신령한몸으로다시살아나나니육의몸이있은즉또영의몸도있느니라.”
예수님의죽음– 죽음으로끝나지않았습니다. 부활로열매맺으셨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의죽음도마찬가지입니다. 죽음으로끝나지않고, 언젠가는부활의몸을입게될것입니다.
(2) 본문에서또한예수님은“자신이땅에서들릴것”이라는표현을통해십자가죽음을이야기하십니다. 예수님은많은죽음의방식중에서십자가에달려죽으실것을아셨습니다.
요12: 32-33절– 들리면- ‘내가땅에서들리면모든사람을내게로이끌겠노라. 이렇게말씀하심은자기가어떠한죽음으로죽을것을보이심이러라.”
예수님의십자가죽음은성경에서가장중요한신학적의미를갖습니다. 인류역사상가장중요한사건입니다. 그래서예수님께서십자가에달렸을때, 해도세시간동안빛을잃고, 성전휘장이찢어지고, 성도들의무덤문들이열리는초자연적사건이일어났습니다.
히브리서에는예수님의죽음을영원한속죄제사로표현하고있습니다. 예수님은대제사장이되셔서, 황소나염소의피가아니라자신의피로써, 단번에영원한속죄제사를드리셨습니다. 구약의제사- 불완전, 반복되었습니다. 그러나신약의예수님의제사- 완전한제사, 단번에영원한속죄를이룬사건이되었습니다.
로마서에서는예수님은하나님의의가되셨습니다. 율법으로말미암아하실수없는것을예수님께서피를흘려죽으심으로써, 화목제물이되어주셨습니다. 이제누구든지그를믿는자는의롭다함을얻게되었습니다.
예수님의십자가는깨어졌던관계를화목하게한사건인데요, 우선수직적으로하나님과의관계를화목하게하였습니다. 또한수평적으로유대인과이방인사이의벽을허물어서십자가로하나되게하셨습니다.
십자가죽음은얼마나고통스런죽음이었을까요?
사람을나무에못박아죽이는처형법- 인간이고안한방법중에서가장잔인하고고통스런방법입니다. 오늘날교수형이나총살형과는비교할수없는잔인한방법입니다. 315년에폐지됨.
인간의몸을입으신예수님도그고통을모르실리가없으셨습니다. 그래서그리스도의신성이강조된요한복음이지만십자가를앞두고예수님의마음이괴로우셨음을증거하고있습니다.
다른복음서는겟세마네기도가자세히나와있지만, 본문에는아주간략하게전해주고있습니다.
요12:27절을보세요.
“지금내마음이괴로우니무슨말을하리요? 아버지여, 나를구원하여이때를면하게하여주옵소서.그러나내가이를위하여이때에왔나이다.”
개정개역번역에서는예수님이아버지께‘ 아버지, 고난의때를면하게해달라고’ 기도한것처럼번역하고있습니다. 그러나새번역에서는좀다르게번역하고있습니다. ‘고난을면하게해달라고기도할까? 아니다.’라고번역하고있습니다.
요12:27, “’지금내마음이괴로우니, 무슨말을하여야할까? ‘아버지이시간을벗어나게하여주십시오’ 라고말할까?아니다.나는바로이일때문에왔다. 아버지, 아버지의이름을영광스럽게드러내십시오.”(새번역)
어떻게번역하든결론적으로예수님은십자가를회피하려는의도는없었습니다. 다만, 십자가죽음의고통때문에괴로워하신것입니다.
예수님께서십자가가엄청난고통인것을아시면서도피하려고하지않으신이유는무엇일까요?
요12:27절을다시보세요. “지금내마음이괴로우니무슨말을하리요? 아버지여, 나를구원하여이때를면하게하여주옵소서.그러나내가이를위하여이때에왔나이다.”
예수님은자신의사명을분명히아셨기때문입니다. “내가이를위하여이때에왔나이다.”
예수님은인류구원을위해오셨고그사명을이루기위해십자가를지지않을수없음을아셨습니다.
그런데여러분, 예수님만이소명적존재는아닙니다. 모든인간은소명적존재입니다. 하나님이주신소명을이루기위해서는우리도예수님처럼십자가의길을가야하는것입니다.
예수님은제자들에게자기를부인하고각자의십자가를지고따라오라고하셨습니다.
막8:34절을보세요. “무리와제자들을불러이르시되누구든지나를따라오려거든자기를부인하고자기십자가를지고나를따를것이니라.”
자기실현, 자기성취를주장하는시대에자기를부인하기란쉽지않습니다. 바보같이보일수도있습니다. 하지만우리가그리스도의제자가되길원한다면자기를부인하고자기십자가를지고주를좇아야하는것입니다. 자기생명을사랑하지않고미워해야하는것입니다.
예수님은오늘본문에서이것을한알의밀이되는것이라고표현하셨습니다. 예수님자신이한알의밀이되어죽으실것을이야기하시면서제자들에게도한알의밀이될것을부탁하신것입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 우리가한알의밀이되어죽어질때, 복음은전파되며하나님께서영광을받으십니다.
성경에나오는인물중에문자적으로한알의밀이된사람이있습니다. 누굴까요?사도행전7장에나오는스데반집사입니다. 그가복음을전하다가돌에맞아죽었을때, 복음의씨앗이많은열매를맺게되었습니다.
특히사울이라는청년에게영향을주었을것입니다. 사도바울이되어로마전역에다니며복음전하는사도가되었습니다.
스데반의일로흩어진사람들이여러지역에흩어져서복음의일꾼들이되었습니다. 그래서안디옥교회가생겨났고, 그교회중심으로세계선교가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성경에는사울왕처럼죽지않은밀알처럼열매를맺지못하는사람도있습니다. 그는지기를부인하지않고, 자기십자가를지기는커녕, 오직자기의유익, 권력을위해살다가망했습니다.
자신을희생하는한알의밀은선교현장에만필요한것은아닙니다. 오늘날가정에도한알의밀이되어희생하는사람이필요하고, 교회에도필요합니다. 엄마아빠들이한알의밀이될때, 아름다운가정이세워집니다. 교회도마찬가지입니다.
우리교회에는보이지않는곳에서희생하는밀알들이참많습니다. 교사들, 목자목녀들, 찬양팀, 방송팀등요즘에코로나시대에도헌신하는밀알들이많이 있어서얼마나감사한지모르겠습니다.
본문에서한말씀만더생각해보겠습니다.
본문요12:34-36절을보세요. 예수님께서인자가땅에서드려야한다, 즉십자가를말씀하셨을때, 이해할수없었습니다. 율법에그리스도가영원히계신다고하였는데, 왜인자가들려야하느냐, 라고되물었습니다.
그때예수님은동문서답과같은대답을하셨습니다.
“예수께서이르시되아직잠시동안빛이너희중에있으니빛있을동안에다녀어둠에붙잡히지않게하라. 어둠에다니는자는그가는길을알지못하느니라. 너희에게아직빛이있을동안에빛을믿으라. 그리하면빛의아들이되리라.”
동문서답같지만, 동문서답이아닙니다. 예수님은빛으로계신그리스도가곁에있는데도, 깨닫지못하는사람들에게, 아직기회가있을때에, 빛을믿어서빛의자녀가될것을선포하신것입니다. “아직빛이있을동안에”를강조하고있습니다.
세상에서가장불행한일– 그리스도를믿어서빛의자녀들이될수있는기회가있을때, 그기회를놓치는것입니다. 이것은만약세상에서복권을사기만하면당첨되는경우에, 사지않은것보다더안타까운일이되는것입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 혹시아직어둠가운데사는분이있다면빛으로오신예수그리스도를믿어서빛의자녀들이다되시길바랍니다.
그리고그리스도의제자로서예수님께서걸어가신그십자가의길을따라가는저와여러분이다되시길바랍니다.
한알의밀이되신예수그리스도를본받아서, 우리도한알의밀이되어복음사역을통해많은영혼들을살려내실수있기를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