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결단
본문/ 요12: 37-50
세상에사람을구분하는방법이여러가지있지만, (인종, 남녀, 나이등)믿음의관점으로도사람을구분할수있습니다. 세상에는믿는사람이있는반면에, 믿지않는사람들이있습니다.
이것이모호하고추상적인것같지만, 그렇지않습니다. 믿는사람과믿지않은사람은다른기준보다훨씬더분명하고확실합니다.
(예) 흑인과백인의구분– 피부색의차이만있을뿐그외의아무차이가없습니다. 같은하나님의형상입니다. 아무차별도있을수없습니다.
그러나믿는사람과믿지않는사람은엄청난차이가있습니다.
(1) 신분상의차이- 하나님의자녀냐아니냐의차이가있습니다.
(2) 영원한운명의차이- 구원과영생을받느냐, 심판과멸망을당하느냐의차이입니다.
오늘본문요12:37절은“이렇게많은표적을그들앞에서행하셨으나그를믿지아니하니”라는말로시작합니다.
사도요한은‘이렇게많은표적’이라고말한것은- 이렇게결정적인표적이란의미로써, 죽은나사로의부활을염두에두고말한것일것입니다. 죽어서나흘이나되었고, 이미무덤에갇혀있으며, 썩어냄새가진동하던나사로를살리신, 엄청난기적을사람들이보고도예수님을아직믿지못하는사람들이있었다, 라는것입니다.
이것은무엇을의미합니까?
기적- 신앙에도움을줄지모르지만, 기적이곧신앙을갖게하는것은아니라는것입니다.
그러므로기적을추구하는신앙은위험합니다. 말씀에근거해서믿어야하지, 뭐든지기적을보여줘야믿겠다고하는것은올바른태도는아니라는것입니다. 기적은믿음을갖게하는데보조적인역할을할뿐입니다.
예) 하나님을보여줘야믿겠다는주장- 논리적으로맞지않습니다. 왜냐하면하나님은영이시기때문에눈에보이지않습니다. 성경말씀에근거해서믿을때, 믿음의눈으로하나님을볼수있는것입니다.
표적을좋아했던유대인들- 아이러니칼하게도그들의눈으로예수그리스도를보았고, 예수님이행하신많은기적들도보았지만, 세상에서예수님을가장믿지않는민족이되었습니다. 물론하나님의섭리속에언젠가는예수님을믿게될날이오겠지만, 현재까지대다수의유대인들이예수님을믿지못하고있습니다.
“이렇게많은표적을행하였으나믿지못한유대인들”을생각할때, 우리도기적을추구하는신앙인이되어서는안된다는것입니다. 그냥하나님의말씀에근거해서믿으면되는것입니다. 세상에하나님의말씀인성경보다더진리의책은없습니다. 성경은결코거짓말하지않습니다. 100% 진실만을말씀하고있습니다. 그러므로기적때문에가아니라성경말씀으로인해예수님을믿으실수있기를축원합니다. 아멘.
사도요한은오늘본문에서이사야서를통해깨달은말씀을나누고있습니다. 많은기적을보고도믿지못하는것은결코이상한일이아니라는것입니다. 이미예수님이오시기수백년전에활동했던이사야선지자가사람들이하나님의아들예수그리스도를보고도믿지못하는기이한일이일어날것을미리보고예언을하였다, 라는것입니다.
요12:38절을보세요.
“이는선지자이사야의말씀을이루려하심이라이르되주여우리에게서들은바를누가믿었으며, 주의팔이누구에게나타났나이까?하였더라.”
이구절은이사야53장1절을인용한구절입니다. 이사야53장은고난받는종으로오신예수님의십자가사건을미리예언한곳입니다. 메시야가오셔서인간의죄때문에고난받으시고죽으실것을예언한곳입니다.
그런데이사야는이복음을전하면서‘주여우리에게서들은바를누가믿었으며, 주의팔이누구에게나타났나이까?”라고질문하고있는것입니다.
이질문은– 이미답이정해져있는데, ‘듣고믿는사람이많지않다는것이요, 여호와의팔로서오신예수그리스도를사람들이믿지않고배척할것’을예언하신말씀인것입니다.
그런데본문에서사도요한은사람들이예수님을믿지못하는이유를설명하기위해또하나의이사야말씀을인용하고있습니다.
요12:39-40절을보세요. 이말씀은이사야6장9-10절의말씀을인용한것입니다. 신약성경에서가장자주인용한성경구절중에하나입니다.
“그들이능히믿지못한것은이때문이니곧이사야가다시일렀으되그들의눈을멀게하시고그들의마음을완고하게하셨으니이는그들로하여금눈으로보고마음으로깨닫고돌이켜내게고침을받지못하게하려함이라하였음이더라.”
마13:14-15, “이사야의예언이그들에게이루어졌으니일렀으되너희가듣기는들어도깨닫지못할것이요, 보기는보아도알지못하리라. 이백성의마음이완고하여져서그귀는듣기에둔하고눈은감았으니이는눈으로보고귀로듣고마음으로깨달아돌이켜내게고침을받을까두려워함이라하였느니라.”
막4:12, “이는그들로보기는보아도알지못하며듣기는들어도깨닫지못하게하여돌이켜죄사함을얻지못하게하려함이라하시고”
눅8:10, “이르시되하나님나라의비밀을아는것이너희에게는허락되었으나다른사람에게는비유로하나니이는그들로보아도보지못하게하고들어도깨닫지못하게하려함이라.”
행28:26, “일렀으되이백성이가서말하기를너희가듣기는들어도도무지깨닫지못하며보기는보아도도무지알지못하는도다. 이백성들의마음이우둔하여져서그귀로는둔하게듣고그눈은감았으니이는눈으로보고귀로듣고마음으로깨달아돌아오면내가고쳐줄까함이라하였으니”
이말씀은해석하기난해한구절중에하나입니다.잘못읽으면, 마치하나님께서사람들이믿지못하게하시려고눈을멀게하시고, 마음을완고하게하시는것으로오해할수있는것입니다. 예수님비유로말씀하신이유가제자들외에는깨닫지못하게하려하심인것처럼보입니다.
그러나결코그렇지않습니다. 왜하나님께서믿음을주시지 않고오히려믿지못하게하시겠습니까?
- 오늘본문에서도사도요한이말씀하는것처럼, 표적을보고도, 믿을수있는상황에서도믿지않은것은유대인들의선택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이믿을수있는상황에서믿지않은것입니다.
- 그래서결과적으로볼때, 전능하신하나님께서그들이믿지않는상태에있게하신것이라고말할수있다, 라는것입니다.
비슷한논지의말씀이신약성경에몇 군데더나옵니다.
(1) 로마서1장28절, “또한그들이마음에하나님두기를싫어하매하나님께서그들을그상실한마음대로내버려두사합당하지못한일을하게하셨으니”
하나님께서먼저인간을내버리신것이아닙니다. 인간이먼저하나님을떠난것입니다. 인간이마음에하나님두기를싫어하자, 하나님께서인간을그상실한마음대로내버려두신것입니다. 그
(2) 데살로니가후서2장11-12절에서도비슷한말씀이있습니다.
“이러므로하나님이미혹의역사를그들에게보내사거짓것을믿게하심은진리를믿지않고불의를좋아하는모든자들로하여금심판을받게하려하심이라.”
겉으로보면, 마치하나님께서사람들을미혹하고거짓을믿게하신것처럼보이지만, 자세히읽어보면, 사람들이진리를믿지않고불의를좋아하는사람이된것입니다. 그래서그들이심판을받게하시려고미혹당하게허락하셨다라는것입니다.
그러므로우리는누가복음을듣고믿지않게된것은– 하나님의책임이될수없습니다. 복음에문제가있어서, 그렇게된것도아닙니다. 씨뿌리는비유에서지적하는것처럼, 씨에는아무문제가없었습니다. 씨를받아들이는땅에따라서다른결과를가져온것입니다. 즉같은씨가길가와돌짝밭과가시덤불속과옥토에떨어진경우에, 전혀다른결과를가져왔습니다.
문제는교만한인간이마음에하나님두기를싫어하고, 하나님대신이피조물을섬기게된것입니다. 믿을수있는진리를거부하고거짓을선택한것입니다. 그래서하나님께서인간을그상실한마음대로내버려두신것입니다.(롬1:28)
· 그런데오늘본문에서또한가지지적하는것이있는데, ‘믿기는믿는데, 확실하게믿지못하는사람들이있다’라는것입니다. 하나님을믿는다고하면서도아직하나님의영광보다사람의영광을더사랑하는사람들이있다, 라는것입니다.
요12:42-43절을보세요.
“그러나관리중에도그를믿는자가많되바리새인들때문에드러나게말하지못하니이는출교를당할까두려워함이라. 그들은사람의영광을하나님의영광보다더사랑하였더라.”
요한복음9장에나오는나면서맹인된사람의눈뜬이야기에서도출교이야기가나옵니다. 바리새인들의눈을뜬맹인의아버지를불러서, 조사를벌일때, 출교를두려워서“이사람이내아들인것과나면서부터맹인이었던것은알지만, 어떻게눈을뜨게되었는지는모른다. 그가장성했으니직접물어보라”고했습니다.
출교는당시유대사회, 오늘날이슬람권에서도마찬가지입니다만, 심각한문제입니다. 출교를당하면사회적으로매장되는것과같습니다. 요즘식으로하면, 직장에서쫓겨나고, 외국인으로서신분문제가생겨서추방당하는것과같은의미라고할수있습니다. 상당히두려울수밖에없는것이죠.
· 그렇다면우리가어떻게흔들리지않는믿음, 불이익을감수하면서도확고한믿음을가지고살수있을까요? 예수님이칭찬하시는 큰믿음을소유할수있을까요?
20세기의가장훌륭한목회자중에한분이셨던한경직목사님은‘위대한신앙’이란제목의설교에서세가지를강조하신것을책에서읽었습니다. (생명의삶, 2010년2월호서론)
(1) 첫째로, 우리가믿는하나님이어떤분이신지를기억할필요가있다, 라는것입니다.
우리하나님은인간이아니십니다. 크신분이십니다.
우리하나님은전지전능하신분, 무소부재하시는초월적인분, 영원하신분이십니다.
뿐만아니라사랑과공의의하나님이십니다. 자비와긍휼의하나님이십니다.
어떤성도– 하나님을믿는다고하면서하나님이어떤분이신지잘모릅니다. 막연한지식을가지고신앙생활하는분들이있습니다.
하나님을무서운검사처럼생각하는분들이있습니다. 평상시에는무관심하다가잘못했을때만매를대시는엄한분으로생각하는것입니다.
하나님이얼마나크신분이신지, 얼마나사랑이많으신분이신지를우리가기억할때, 믿음을가질수있는것입니다.
(2) 둘째로, 믿음은하나님의말씀을듣는데서생긴다는것을기억해야한다는것입니다. 사람의성격상뭐든지믿는사람이있기는하지만, 처음부터모든진리가믿어지는사람은없을것입니다. 처음부터신실한믿음을소유하는사람은없습니다.
하나님의말씀을듣고묵상하면서점점믿음이생기는것입니다.
유명한구절, 로마서10:17절말씀을기억할것입니다.
“그러므로믿음은들음에서나며들음은그리스도의말씀으로말미암았느니라.”
그래서믿음을갖기위해서는하나님의말씀을늘가까이해야하는것입니다.
(허드슨테일러의간증)
중국내지선교회를설립하여중국복음화를위해헌신한허드슨테일러를기억하십니까?
그가어느날영국런던의선교회로부터편지한장을받았습니다. 내용은나쁜소식이었습니다. 더이상선교후원을할수없으니, 런던으로돌아오라는소식이었습니다.
테일러는상해의여관방에서어떻게해야할지고민하면서기도하였습니다. 기도중에성경에나오는두단어가생각이났다고합니다.
하나는‘에벤에셀’입니다. 사무엘상에나오는단어입니다. 하나님께서여기까지도우셨다는뜻이있습니다. 다른단어는‘여호와이레’이었습니다. 창세기22장에나오는말로써, 하나님께서준비해주신다는뜻이있습니다.
허드슨테일러는이말씀을기억하면서믿음으로계속중국에남기로한것입니다. 그래서그유명한faith mission이나오게된것입니다.
성도들중에‘난믿음이작아요, 잘안믿어집니다’라고고백하는분들이있는데, 처음부터큰믿음을가질수는없습니다. 하나님의말씀을읽을때, 묵상할때, 하나님께서큰믿음을주시는것입니다.
(3) 셋째로, 믿음을위해서는성령의충만함을구해야한다는것입니다. 본문에인용된이사야의예언의말씀을뒤집어서생각해보면, 사람의마음이열리고, 영의눈이열리고귀가열리는것은성령의역사라는것입니다.
요12:39-40절을다시보세요.
“그들이능히믿지못한것은이때문이니곧이사야가다시일렀으되그들의눈을멀게하시고그들의마음을완고하게하셨으니이는그들로하여금눈으로보고마음으로깨닫고돌이켜내게고침을받지못하게하려함이라하였음이더라.”
하나님께서우리눈을열어주셔야예수그리스도를통해하나님을보게되고, 마음을열어주셔야하나님의말씀을깨닫게되는것입니다.
우리가잘아는구절인고전12:3절에서도이런사실을증거하고있습니다.
“그러므로내가너희에게알리노니하나님의영으로말하는자는누구든지예수를저주할자라하지아니하고또성령으로아니하고는누구든지예수를주시라할수없느니라.”
며칠전에어떤분을만나서전도를한적이있는데요, 아직예수님을믿지는않지만믿고싶다고했습니다.
그래서저는성경을읽을것과믿음을구하는기도를드리라고권면했습니다. 안믿어질때, 억지로믿을수는없는것입니다. 믿음이생겨야믿을수있는것입니다.
그런데믿음은가만히있으면생기지않습니다. 믿음은들음에서나기때문에하나님의말씀을읽고듣는길외에는없는것입니다.
또한믿음은하나님의선물이기때문에성령을구할때, 성령의도우심으로믿어지고깨달아지는것입니다.
· 본문요한복음12:44-50절은굉장히중요한말씀이라고할수있습니다. 어떻게보면, 예수님의말씀(설교)의결론이라고할수있습니다. 예수님께서세상의모든사람들에게주시는말씀의결론인것입니다.
예수님은중요한말씀을하실때, 관용적인표현이있는데요, 하나가, “진실로진실로이르노니”라는표현입니다. (요3:5, 요5:24절을기억하십니까?)
또하나예수님이중요한말씀을하실때는“ 큰소리로외치십니다.”
요7:37절에는초막절(명절) 마지막날에‘서서큰소리로외치신말씀’이있습니다. 기억나세요?
“명절끝날곧큰날에예수께서서서외쳐이르시되, 누구든지목마르거든내게로와서마시라. 나를믿는자는성경에이름과같이그배에서생수의강이흘러나오리라”
그런데오늘본문의말씀도외치신말씀입니다. 그만큼중요한말씀이라는것입니다.
우리도같이큰소리로읽어보았으면합니다.
요12:44-50, “예수께서외쳐이르시되나를믿는자는나를믿는것이아니요, 나를보내신이를믿는것이며, 나를보는자는나를보내신이를보는것이니라.
나는빛으로세상에왔나니무릇나를믿는자로어둠에거하지않게하려함이로라.
사람이내말을듣고지키지아니할지라도내가그를심판하지아니하노라. 내가온것은세상을심판하려함이아니요세상을구원하려함이로라.
나를저버리고내말을받지아니하는자를심판할이가있으니곧내가한그말이마지막날에그를심판하리라.
내가내자의로말한것이아니요나를보내신아버지께서내가말할것과이를것을친히명령하여 주셨으니나는그의명령이영생인줄아노라. 그러므로내가이르는것은내아버지께서내게말씀하신그대로니라하시니라.”
이말씀을네가지포인트로요약하면,
1) 하나님을믿으려면예수님을믿어야한다는것입니다. 예수님을믿어야하나님을믿는것이되는것입니다. 얘수님을본자는하나님을본것입니다.
2) 예수님은세상에빛으로오셨기때문에예수님을믿어야어둠에다니지않게된다는것입니다.
3) 예수님을믿지않으면마지막날에심판을받게되는데, 이것은예수님이심판자로오셨기때문이아닙니다. 예수님은심판하러오신것이아니라구원하러오셨습니다. 사람이심판을받는것은예수님의말씀을믿지않았기때문입니다.
즉구원자로오신예수님을믿지않아서심판을받는다면, 그것은스스로심판을자초한것과다름없습니다. (구원의길을이미제시하셨는데, 그길을가지않는다면본인의책임인것과같습니다.)
4) 예수님의이말씀은하나님의명령인데, 그의명령은영생이라는것입니다. 예수님을믿어야한다는명령은구원과영생이달린중요한명령인것입니다.
(믿음의결단)
- 여러분, 기적은예수님을믿게하는데보조적인역할을하지만, 결정적인역할은할수없습니다. 하나님의말씀이중요합니다. 말씀을들을때, 믿음이생기는것입니다. 기적중심신앙이아니라말씀중심적인신앙생활을해야하는것입니다.
- 처음부터성경말씀이다믿어져서믿는사람은없을것입니다. 성경이진리의책인것을(성경의권위) 인정하고성경에서말씀하는것을믿음으로받아들일때, 비로소성경진리들이믿어지는것입니다.
- 그러므로믿음은결단이라고할수있습니다. 믿기로결단하는것입니다.
예수님을믿지않고하나님을믿을수는없습니다. 예수님을믿을때, 비로소하나님을믿는것이되는것입니다.
- 예수님은이세상에유일하신구원자, 어둔세상의빛으로오셨습니다. 빛되신예수그리스도를믿어다시는어둠가운데거하지않게되길축원합니다.
- 예수그리스도의복음- 영생이냐심판이냐를결정하는중요한소식입니다. 하나님의명령입니다. 영생을결정하는명령입니다. 세상의다른것들은나중으로미뤄도되지만, 믿음을갖기로결정하는것은나중으로미루는것은너무나어리석은것입니다.
- 오늘믿기로결정하십시오.
- 아직내믿음이연약하다고생각하시는분들은 1) 하나님이얼마나크신지묵상하시고, 2) 하나님의말씀을읽으시고, 3) 성령의충만함을구하실수있기를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