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16:13~20)
홍문수 목사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 남자분이 평소에 부인이 교회에 함께 가자고 권유하면 늘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여보! 당신이 우리 집 대표로 교회에 갔다 와. 나는 그냥 집에 있을래.” 세월이 흘러 두 사람이 세상을 떠나 천국 문에 이르렀습니다. 문지기 천사가 말했습니다. “잠깐만요. 천국은 아무나 들어가는 데가 아닙니다.” 그러자 남편이 자신 있게 말합니다. “우리 집 대표에로 제 아내가 교회에 열심히 다녔습니다.” 천사가 어이없는 표정으로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아, 그래요? 그러면 부인만 대표로 들어오십시오.” 무슨 이야기입니까? 신앙은 각각이라는 겁니다.

 

우리가 가족이나 친구들과 더불어 살지만 엄밀히 말하면 인생은 각자입니다. 그래서 인생은 단독자라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각자 태어나고 각자 살다가 각자 세상을 떠납니다. 그 과정에서 주위 사람들과 약간씩 도움을 주고받을 뿐입니다.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각자가 믿는 겁니다. 도매금으로 끼어서 넘어갈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옆에서 서로 도와줄 수는 있지만 각자 자신이 예수님을 믿어야 합니다. 그게 바로 신앙의 개체성입니다. 성도들끼리 함께하며 서로 돕는 신앙의 공동체성이 있기는 하지만 그에 앞서 신앙의 개체성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할 때 어떻게 하죠? 우리말 사도신경은 어순이 다르게 돼 있지만 영문판을 보면 “I believe ~ ”(나는 믿습니다 ~ )로 시작됩니다. 나 자신이 믿고 있음을 강조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은 교회생활을 함께 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각자 자신이 예수님을 분명히, 그리고 잘 믿어야 합니다. 그래야 신앙생활도 잘 할 수 있고 인생도 승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 사순절을 지키고 있는데 각자의 신앙을 잘 점검하고 확실한 신앙으로 세우시기 바랍니다. 그런 취지에서 이 시간 올바른 신앙고백을 주제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오늘 말씀을 통해 분명한 신앙을 정립함으로 승리의 인생을 꼭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1] 세상 사람들은 예수님을 누구라고 하는가?

 

본문은 예수님이 공생애 후반부에 제자들과 대화한 내용입니다. 13절을 보시면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마16:13 “예수께서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인자(人子, the Son of Man)를 누구라 하느냐” ‘인자’는 문자적으로는 사람의 아들입니다. 인간으로 오신 예수님 자신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이런 말이죠. 세상 사람들이 나를 가리켜 누구라고 하더냐?

 

그러자 제자들이 너도 나도 대답합니다. 마16:14 “이르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의 길을 예비하고 증거했던 선지자로 이미 헤롯 왕에게 핍박을 받아 순교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세례 요한이 살아 돌아온 것으로 오해한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이 이적을 행하니까 엘리야가 나타난 게 아니냐고 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예레미야라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냥 선지자라고 했습니다.

 

예냐 지금이나 사람들은 여론을 중시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말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면 거기에 쏠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습니까? 여론이 항상 맞습니까? 다수결이 항상 맞습니까? 틀릴 때도 많습니다. 진리는 여론 그대로가 아닙니다. 다수결로 정해지는 것도 아닙니다. 진리는 누가 뭐라고 하든 달라지지 않습니다. 진리는 그 자체로서 항상 진리입니다. 예수님에게 대해서도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수님 자신의 참 모습이 중요할 뿐입니다.

 

[2] 나는 예수님을 누구라 하는가?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여러 가지 말씀을 하시고 이적을 행하셨건만 세상 사람들은 예수님에 대해 정확하게 모르고 있었습니다. 대부분 오해하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그게 매우 안타까우셨을 겁니다. 그래도 항상 동행하던 제자들은 이제 알겠지 싶어서 그들에게 물으십니다. 마16:15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너희’라는 복수형으로 말씀하셨지만 사실은 제자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질문하신 겁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을 읽는 우리도 각자에게 물으신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신앙의 개체성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이 질문을 이렇게 바꾸어 볼 수 있습니다. “너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도 나를 향한 질문으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나는 예수님을 누구라 하는가?” 이게 중요합니다.

 

예수님이 질문하셨을 때 제자들의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본문에 명시되지 않았지만 분위기로 보건대 머뭇거리지 않았을까 추측해 봅니다. 세상 사람들이 예수님에 대해 뭐라고 하는지에 대해서는 척척 대답하던 제자들이 막상 각자 자신의 생각을 물으시니까 선뜻 대답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신앙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막연한 지식을 갖고, 때로는 엉뚱한 것을 생각하면서도 마치 신앙생활을 잘 하고 있는 것으로 스스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은 참 신앙이 아닙니다.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진리를 깨닫고 내가 그대로 믿고 그대로 고백하는 게 중요합니다.

 

예수님의 질문에 제자들이 머뭇거리고 있을 때 베드로가 나섭니다. 마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유명한 신앙 고백입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에 대해 비교적 정확히 알고 있었습니다. 여기 보면 예수님의 여러 칭호들이 나옵니다. 우선 ‘예수’라는 이름을 생각해 보죠. 마1:21에 그 이름의 뜻이 나옵니다. 마리아가 성령으로 하나님의 아들을 잉태했을 때 약혼자 요셉이 오해하며 고민하자 천사가 방문해서 오해를 풀어주면서 태어날 아기의 이름을 지어줍니다.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그러니까 ‘예수’는 ‘구원자’(the Savior)라는 뜻입니다. 모든 인간이 죄로 인해 비참해지고 영원한 사망을 당할 수밖에 없는데 그 비참함과 사망에서 건져주시는 분이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죄가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굳이 십자가 사형 틀에 못 박혀 피 흘려 죽으신 이유가 바로 이겁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은 그 이름대로 인간의 죗값을 대신 치르심으로 죄와 영원한 사망에서 구원해주시는 분입니다.

 

그리고 ‘주’라는 칭호가 있죠. 헬라어로 ‘퀴리오스’이고 영어로는 ‘Lord’입니다. 일반적으로 윗사람, 상전, 주인 등의 의미입니다. 예수님은 이 세상에 인간으로 오셨지만 본래 하나님이십니다.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으로 계십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우주만물을 창조하실 때 삼위일체 하나님이 함께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은 창조주이십니다. 우주만물과 모든 인간의 주인이십니다. 게다가 인간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범죄했지만 예수님의 십자가 피로 죗값을 치르시고 구원해 주셨습니다. 그러니까 구속주이십니다. 오늘도 살아계셔서 인생의 생사화복과 인류의 역사를 주관하십니다. 이래저래 주인이십니다.

 

그 다음은 ‘그리스도’(the Christ)라는 칭호가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헬라어(크리스토스)이고 메시야는 히브리어로 ‘기름부음을 받는 자’라는 뜻입니다. 구약시대에 세 가지 직분에 임직할 때 감람유(올리브 기름)을 머리에 부었습니다. 직분을 맡기며 성령의 능력을 부어준다는 상징적 의미를 가진 절차입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직분이 세 가지인데 제사장, 선지자, 그리고 왕입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부르는 것은 바로 그런 직분의 역할을 감당하신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가리켜 예수님의 3중직이라고 합니다.

 

예수님은 선지자로서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육안에 보이지 않지만 예수님이 인간으로 오셔서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밝히 보여주셨습니다(요1:18). 예수님은 제사장으로 자신의 몸을 대속의 제물로 내어주심으로 우리의 죄를 사해 주셨습니다(히9:12). 이로써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왕으로 우리를 다스리시고 섬겨주십니다. 빌라도 앞에서 심문 받으실 때 왕이심을 밝히셨습니다(눅23:3). 물론 빌라도는 세상 나라의 왕이냐고 물었지만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왕이라는 의미로 대답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왕으로 인생만사를 통치하시고 다스려 주십니다.

 

또 하나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the Son of the living God)이란 칭호가 있습니다. 특히 이 말 앞에 정관사(the)가 붙어 있는 게 중요합니다. 다른 칭호들에도 정관사가 붙어 있는데(the Savior, the Lord, the Christ), 이는 유일성을 나타내는 정관사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아니라도 어떤 사람은 신(god)을 믿는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들이 믿는다고 하는 신은 그리스도인이 믿는 유일하신 여호와 하나님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길은 예수님을 통해서입니다. 죄인인 인간은 스스로 하나님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종교적 본능은 있지만 참 하나님을 만날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의 유일하신 아들 독생자가 인간의 모습으로 오셔서 하나님을 보여주셨습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유일한 분입니다. 그를 통하지 않으면 하나님을 만날 수도 구원받을 수도 없고, 천국에 들어갈 수도 없습니다. 다른 데에는 구원의 길이 없습니다. 오늘날 종교다원주의 운운하면서 기독교를 여러 중교 중 하나로 치부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옳지 않습니다. 아버지가 하나이듯이 하나님은 한 분이고, 그분께 나아가는 길도 하나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사실을 예수님 자신이 천명하셨습니다. 요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예수님의 유일성에 대한 근거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제자들 가운데 빌립 같은 사람은 하나님을 보여 달라고 요구한 적이 있는데 그때 예수님이 이렇게 대답하셨습니다. 요14:9~10 “9 …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10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그러니까 하나님과 예수님은 동일하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직접 말씀하셨습니다. 요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I and the Father are one)”

 

초대교회 시대에 사도들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유일하신 그리스도요 구원자라는 사실을 증거하다가 핍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전혀 굽히지 않고 이렇게 외쳤습니다. 행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 ”

 

세상 사람들은 흔히 세계 4대 성인을 언급하면서 그 가운데 예수님을 끼워 넣습니다. 공자, 석가모니, 마호메트(소크라테스), 예수! 예수님을 훌륭하다고 평가하는 것까지는 좋은데, 엄격하게 말하면 틀린 말입니다. 앞의 세 사람이 아무리 훌륭하다고 해도 어디까지나 인간에 불과합니다. 죽음으로 끝났고 그들의 무덤이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인간이 아니라 인간의 모습으로 세상에 오신 하나님입니다. 그는 십자가에 죽으셨다가 부활하셔서 지금도 살아계십니다. 무덤이 있다고 해도 그것은 빈 무덤입니다.

 

영국의 옥스퍼드대, 캠브리지대에서 영문학 교수를 지낸 C. S. 루이스(Clive Staples Lewis, 1898~1963)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이 사실이 아니라면 그는 정신 이상자이거나 혹은 사기꾼이지 결코 도덕적인 스승은 될 수 없다. 반대로 예수님의 말씀이 사실이라면 누구나 엎드려 하나님으로 고백해야 된다.” 그는 한때 예수님을 심히 대적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만난 후 기독교를 증거하는 책을 많이 썼습니다.

 

초대교회 시대에는 신앙의 자유가 없었습니다. 로마 당국의 감시를 피해 은밀한 장소에서 몰래 예배를 드렸습니다. 그때 그리스도인들이 자기들끼리 신분을 확인하면서 소통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때 사용한 것이 ‘이크튀스’(ἰχθύς / 대문자 ΙΧΘΥΣ)인데 ‘물고기’란 단어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 구세주(Ἰησοῦς Χριστὸς Θεοῦ Υἱὸς Σωτήρ.)”라는 신앙고백문을 구성하는 단어들의 첫 글자를 조합해서 만든 것입니다. 이 표시로 서로의 신분을 확인했고, 흥미로운 것은 화살표와 비슷해서 비밀장소로 인도하는 방향 표시로도 사용됐다는 사실입니다.

 

저와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지금 예수님이 이 자리에 나타나서 “너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이렇게 물으신다면 뭐라고 대답하시겠습니까? 베드로처럼 대답하시거나 ‘이크튀스’로 고백하면 됩니다. 이게 바로 예수님을 정확하게 알고 믿는 올바른 고백입니다.

 

이렇게 고백하면 예수님이 심히 기뻐하실 겁니다. 베드로가 그렇게 고백하자 어떻게 반응하셨나요? 마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올바른 신앙고백을 하는 사람은 복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 고백은 인간 스스로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계시가 필요합니다(마11:27). 계시는 감추어진 비밀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성경 말씀과 성령의 조명으로 예수님이 누구신지 밝히 깨닫게 해 주십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렇게 증거합니다. 고전12:3 “ …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그리고 엡2:8~9에서 증거하는 대로 믿음으로 값없이 은혜로 구원 받는데 그 믿음조차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겁니다.

 

[3] 나의 고백은 무엇인가?

 

여러분, 지금 각자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정말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구세주라는 사실,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믿는가? 그것을 믿고 고백하는 게 참 신앙입니다. 그럴 때 비로소 죄와 사망에서 구원받고 하나님의 자녀와 천국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바울이 증거합니다. 롬10:9~10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어느 목사님이 친척 모임에 갔다가 먼 친척 중 연만하신 권사님을 만난 적이 있습니다. 이런 저런 대화를 나누다 예감이 이상해서 대뜸 물었습니다. “권사님, 실례입니다만 오늘 밤 세상을 떠난다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으세요? 그러자 뜻밖의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그러면 얼마나 좋겠어요? 근데 제가 뭐 한 일이 있어야죠?” 세상에! 교회에 오래 다녔다고 하면서 이게 뭐지? 당황스러워서 다시 복음을 전해서 예수님에 대한 정확한 신앙 고백을 하게 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해서 구원받는 게 아니라 예수님을 믿어서 구원받는 겁니다. 너무 단순한 진리인데, 무수히 들으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믿는데도 아직 뭐가 부족한 것처럼 오해합니다.

 

여러분, 여기 모인 저와 여러분은 참 믿음과 고백으로 이미 구원받았습니다. 혹시 아직 그러지 못한 분이 한 명이라도 있으면 당장 예수님에 대해 이렇게 고백하십시오.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이십니다!” 아무쪼록 올바른 신앙 고백으로 구원의 확신을 갖고 승리의 삶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4] 고백의 진정성 : 입술의 고백을 넘어 삶의 고백으로 증명

 

그런데 한 가지 짚고 넘어갈 게 있습니다. 신앙고백이 진짜라면 진정성을 보여줘야 합니다. 고백이라고 하면 얼른 입술의 고백만 생각합니다. 그게 기본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 고백이 진짜라면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믿음으로부터 시작해서 언행심사 등 삶의 모습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본문의 베드로를 보십시오. 칭찬받았는데 그 다음 장면이 어떻습니까? 예수님이 십자가 죽음과 부활에 대해 예언하시니까 펄쩍 뜁니다. 마16:22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하여(rebuke him-NIV) 이르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께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시기에 내 뜻대로 사는 게 아니라 이제는 주님의 뜻대로 살게 됐다는 말입니다. 베드로는 아직 그게 안 됐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그를 책망하셨습니다. 마16: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그를 가리켜 사탄이라고 한 말씀은 아니고 그가 사탄의 시험에 넘어가 예수님의 길을 막는 것을 책망하신 겁니다.

 

예수님은 이윽고 제자들에게 진정한 고백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니다. 마16: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NIV-he must deny himself and take up his cross and follow me)” 자기 부인(self-denial)은 자신의 생각이나 고집, 욕심 등을 버리는 것이고, 자기 십자가는 주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의미합니다. 이래야 신앙고백에 진정성이 있는 겁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노라 하면서 자기 생각이나 뜻대로 살아갑니다. 자기 욕심을 따라 살아갑니다. 그러다가 도움이 필요하면 그제야 “주여!” 하며 예수님을 부릅니다. 마치 급할 때 119 구조대원을 부르는 것처럼. 이런 태도는 참 신앙이 아닙니다. 주종 전도(主從顚倒)입니다. 말로는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자신이 주인 행세를 하면서 예수님을 종처럼 부리려는 태도입니다.

 

우리는 종이고 백성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이시며 왕이신 예수님께 순종하고 그의 영광을 위한 ‘순종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고전6:19~20 “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더 나아가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증거하는 ‘증인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 ” ‘증인’이란 말은 헬라어로 ‘말튀스’인데 여기서 영어의 ‘martyr’(순교자)가 나왔습니다. 예수님을 증거하기 위해 때로는 목숨까지 바쳤기 때문에 이런 단어가 된 겁니다.

 

베드로도 나중에는 변화됐습니다. 증인의 삶을 살다가 순교합니다. 요한을 빼고 모든 사도들이 순교했습니다. 의심이 많던 도마조차 그랬습니다. 부활하시 주님을 직접 보고 그가 고백했죠. 요20:28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My Lord and my God!)” 그는 멀리 인도까지 가서 복음을 전하다 순교했다고 합니다.

 

순교 사화 중 서머나 감독 폴리갑(Polycarpus, 80~165)의 이야기는 정말 감동적입니다. 그는 복음을 전하다 로마 당국에 체포됐는데 많은 사람의 존경을 받는 분이라 총독이 그를 처형하는 게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래서 기회를 줍니다. 한 번만 황제숭배를 인정하면 풀어주겠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폴리갑은 일언지하에 거절합니다. “지난 86년 동안 나를 사랑하시고 나에게 은혜를 베풀어주신 주 예수를 내가 어찌 배신하겠는가? 속히 처형하라!” 결국 화형에 처해졌는데 아무리 해도 불에 타죽지 않는 겁니다. 하는 수 없이 로마 병사가 칼로 찔러 죽였다고 합니다. 서머나는 지금의 터키 이즈미르인데 그곳에 기념교회당이 세워져 있는데 그곳의 한쪽 벽면에 폴리갑의 순교 장면을 그린 성화가 걸려 있습니다. 프랑스 화가 레이몽 페레(Raymond Charles Péré, 1854~1929)가 그린 그림입니다. 잘 보면 왼쪽 구석에 자신의 모습을 그려 넣었습니다. 자신도 그렇게 증인으로 살겠다는 결단의 표현입니다. 오늘날 저와 여러분도 순교까지는 아니더라도 삶의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 신앙고백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얼마 전 3.1 운동 100주년을 지켰습니다만 일본인들이 아직도 반성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신실한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진정으로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번 3.1절에 즈음해서 여러 분들이 방한해서 사죄하며 함께 기념행사를 거행했습니다. 그 중에 타카미츠 무라오카 교수(1938~ )의 이야기는 감동적입니다. 그의 저서「나의 비아 돌로로사」가 최근 우리말로 번역 출간됐습니다. 그는 유명한 성서언어학자인데 일본이 강점했던 나라들을 순회하면서 회개와 사과를 실천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무료 강의를 통해 자원봉사를 했습니다. 그 발자취를 기록한 책입니다. 그의 삶을 보면 이게 진짜 신앙이구나! 진정한 신앙고백이 무엇인지 깨닫게 됩니다. 대다수의 일본인들은 외면하고 있지만 그는 그리스도인의 신앙 양심으로 결단하며 그런 삶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우리가 이렇게 사는 게 바로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의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살면 우리가 손해를 보고 잘못될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주님께서 반드시 책임져 주십니다. 그래서 토마스 아 켐피스가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만일 당신이 즐거이 십자가를 지면 그 십자가가 당신을 질 것이다.”

 

부디 이 사순절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너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라는 질문에 마음으로, 입술로, 삶으로 신실하게 고백함으로 주님을 기쁘시게 하십시오. 그렇게 함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주님을 증거하고 우리 각자 더 풍성한 승리의 인생으로 나아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