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 과
은혜언약이란 무엇인가?
< 성 경 >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로마서 3:21-22).
1. 하나님과의 언약관계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언약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유지되도록 만드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과의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우리 인간에게 가장 적은 순종의 조건을 주셨는데, 이것을 성경에서는
언약이라고 불려지고 있습니다. 성경에는 이 언약이 두 가지로 나와 있습니다. 하나는 행위 언약이고, 하나는 은혜언약입니다.
2. 행위 언약 또는 생명언약
① 언 약 자 : 아담(첫 사람)
② 언약내용 :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③ 언약조건 : 순종할 때 - 생명 얻고, 영생, 만물을
다스리는 축복, 불순종 할 때 - 사망
④ 계약의 범위 : 아담 안에서 태어난 모든 후손(로마서 5:12)
⑤
결 과 : 불순종으로 저주와 사망을 받음.
에베소서 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요한복음 5: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 사망의 종류 :
① 첫 사망 : 육은 흙으로(창세기
3:19)
영혼은 지옥으로(히브리서 9:27, 누가복음 16:22-25).
영으로
지옥에 들어감
② 둘째 사망 : 하나님의 최후 심판 때, 심판의 부활로 영원한 명 망에 빠지는
지옥(요한계시록 21:8, 요한복음 5:29).
모든 인간은 아담 안에서 하나님의 행위 언약의 계약자가 되었기 때문에 이 같은
운명에서 빠져 나올 길이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인간들은 왜 이런 사실에 대하여 외면하고 있는 것일까요? 로마서 1: 28절 말씀에서, “저희가
그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저희를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어 버려두셨기 때문이라”고 밝혀주고 있습니다.
“악인의
길은 어둠 같아서, 그가 거쳐 넘어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느니라”(잠언 4:19).
그러면 하나님은 이것으로
끝마쳤습니까?
응당 멸망 받을 인간들에게 어떤 조치를 취하셨습니까? 하나님께서 이 죄인들을 불쌍히 여기사 구원의 기회를 주시기 위해
제2차로 은혜 계약을 주신 것입니다.
3. 은혜계약
① 언약자 : 예수(하나님과의 계약자는 언제나
완전 무죄 자여야 합니다. 죄인은 이미 하나님과의 관계가 두절된 자이며, 하나님과 원수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아무도 언약을 맺을 자격이
없습니다. 다만 동정녀의 몸에서 성령의 권능으로 태어나신 예수님만이 무죄하신 둘째 사람이심으로 하나님과의 언약이 가능한
것입니다.)
② 언약내용 : 십자가에서 죄인의 죄를 대신 지시고 고난을 받으시는 일.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잔을
마시지 않겠느냐”(요한복음 18:11).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시기 위함이라” (마태복음 20:28).
우리는
예수님께서 왜 대속제물이 되셔야 했는가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 첫 언약을 폐하시려면 아담의 죄를 소멸할
순종이 있어야 합니다.
㉡ 인간은 죄 값으로 죽게 된 자요, 하나님과 원수인 관계로 이미 순종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 독생자를 보내셔서 그가 십자가를 지시고 인간의 죄 값을 갚아주심으로 우리를 아담과의 언약에서 해방시켜 주신
것입니다.
③ 언약조건 : 독생자를 믿는 자에게는 영생을 주시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심(요한복음
1:12-13).
그러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오직 심판만이 있게 되며, 심판만을 기다려야 합니다(요한복음 3:18, 히브리서
10:27 참조).
그 이유는 하나님은 죄인들을 위해 자기 생명을 주셨기 때문에, 더 이상 사랑을 베풀 것이 없는 것입니다.
④ 결과 : 다 이루셨습니다.
“다 이루었다” (요한복음 19:30) 주님은 죽기까지 순종하심으로 십 자가 위에서
승리하신 것입니다.
효과 : 그리스도안에 있는 자는 다 이 언약에 포함되어, 이 언약의 혜택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성경에서는 한 사람 아담의 죄로 (우리가 아담 안에서 그의 행위 언약에 가담한 자로) 아담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의의 행동으로 (즉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 언약에 가담한 자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이 의인이 되는
것입니다.
로마서 5:17-19 (반드시 찾아 읽으십시오.)
4. 은혜언약에 혜택을 받을 자는
누구인가?
누가 하나님의 이 은혜 언약에 혜택을 받을 것인가? 이 문제는 기독교 교리 중에서 가장 중요한 점입니다.
성경은 어디서나 구원은 예수를 믿으면 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인간들은 이미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진 자들이요, 죄로 원수가 된
처지에 있는 자들이므로 우리에게는 예수를 믿을 힘도 지혜도 능력도 상실해 버렸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예수를 믿을 수 있으며, 예수를 믿고 이
은혜 언약에 들어가 생명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까?
에베소서 2:8절에서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하셨습니다. 이처럼 은혜언약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온
것이므로 우리에게 은혜를 주신 이는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십니다(요한복음 1:14).
믿음은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로서 자기가 원한다고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렇다면 하 나님은 누구에게 이 같은 믿음의 선물을 주시는 것입니까?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고 하셨습니다(에베소서 1:3-5).
하나님은 믿음을 선물로 주시기 위한 사람들을 이미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예정해
두셨다는 사실을 안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입니다. 이것이 예정 교리입니다.
5. 은혜언약과 하나님의 예정교리
은혜언약은 하나님의 예정하신 뜻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은혜언약을 말하면 예정교리가 나오지 않을 수 없습니다.
① 예정교리의 요점
㉠ 하나님은 아담 안에서 죄로 버려진 사람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구원하도록 선택하셨다.
㉡ 하나님이 이처럼 택하신 이유는 다른 사람보다 좋은 성품이나 인격 때문이 아니고, 하나님께 합당한 다른 조건이 있음도 아니다.
㉢ 하나님은 선택된 사람들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통해서 구원하도록 하셨다.
㉣ 그리고 이 같은 하나님의 선택은
이미 창세전에 그리스도안에서 이루어졌다. 이것을 신학적 말로 표현한다면 무조건적 선택이라고 합니다.
② 왜 어떤 사람은 택하지
않으셨을까?
왜 나는 택하시고, 저 사람은 버리셨는가?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가집니다. 하나님은 편파적이신가? 아니면
불공평하신가? 그러나 이 같은 문제로는 우리가 하나님께 항의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당연히 받을 것에 대하여 차별을 두셨다면 하나님께 항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인생들이 하나님께 당연히 받을 것이라고는 은혜가 아니라,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무한하신 지혜에 따라, 자기가 가지고 계시는 크신 자비와 사랑에 따라 마땅히 멸망 받아야 할 인류에게 이 같은 은총을 주신 것입니다. 이런
하나님의 섭리에 아무라도 항의할 수 없는 것은 하나님은 아무의 간섭 없이 자기의 뜻을 이루실 수 있는 권능이 계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로마서 9:17-23 (반드시 찾아 읽으십시오.).
③ 예정된 사람은 어떤 방법으로 구원의 역사를
하시나?
그러면 예정된 사람은 가만히 있어도 구원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질 것이 아닌가 라고 말함으로서 전도할 필요가 어디 있으며,
믿으려고 애쓸 필요가 어디 있겠느냐고 반론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깊이 명심할 일은 만약 누구이든 구원받을 그 사람은
반드시 자기 생각과 자기 판단과 자기 결심에 의하여 구원이 결정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는 스스로 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자동적으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하나님의 예정된 사람들은 반드시 이 같은 하나님의
계획을 따라 구원을 받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이렇게 항의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선택을 받지 못한 사람이라면 내가 구원받기를 원해도
절대로 불가능할 것이니 내가 애써 믿으려고 노력할 필요가 무엇이겠느냐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인간은 그의 죄악 때문에 그 생명이 이미
죽어 있음으로 하나님께서 새 마음을 주시지 아니하시면, 그리스도 앞으로 나올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진리의 성령을 보내셔서
당신의 택한 백성들의 마음 문을 열게 하시어 복음을 받아들이게 하시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4:16-17, 26, 15:26
(반드시 찾아 읽으십시오.).
결론 : 참으로 하나님의 구원의 진리는 위대하십니다. 인간은 아무리 헤아려도 알 길이 없고, 죄인의
마음으로는 깨달아 알 수가 없도록 하심으로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 적인 역사를 나타내신 것입니다. 예수를 믿기를 거역하는 죄인들은 최후의
심판을 받아 지옥에 떨어진 후에 그곳에서, “나는 아담 안에서 범죄 했으며, 죄 가운데서 타락하고서도 예수를 거역함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배척했으니 마땅히 올 곳에 왔도다”하며 자기 자신을 원망하면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것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구원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나는 아담 안에서 영원한 심판을 받을 마땅한 죄인이며, 나에게는 구원을 받을 만한 아무런 의나 공로도 없는데도, 하나님은 나를
예정하사 그리스도 안에서 나를 택하시고, 지옥에서 구원하사 이 영원한 천국으로 인도하셨으니 이 은혜가 얼마나 놀라운가? 감사합니다. 너무나도
감격하여 금 면류관을 하나님과 어린양 앞에 벗어 던져 하나님과 우리 주님만을 찬양할 것입니다”(요한계시록 4:10-11 참조). 우리는 이처럼
하나님의 귀한 사랑과 신비적인 은혜로 택함 받아 그리스도안에서 은혜 언약의 혜택자임을 믿고, 이 믿음을 굳게 하여 끝까지 승리해야 합니다.